종신,
정기보험
종신보험
미래 유가족 생존을 위한 준비자금이 될수도 있으며 자신의 연금으로 활용할 수도 있는 장점을 가진 상품이 종신보험이다.
전문 재무설계사로부터 일생에 대한 재무설계(현재 적립 자금 + 향후 필요한 자금) 컨설팅을 받아 개인 일생에 최적합한 자금운용 및 재테크 플랜을 수립하여야 한다.
기존에 예금, 펀드, 채권 보험 등이 있을 경우 재테크 수단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세제면에서 보다 유리한 종신보험의 가입금액 및 기존 보험의 리모델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종신보험은 보장성보험으로 연간 100만원까지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망시 유족을 위한 상속자금이나 상속세 재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종신보험에 가입해 사망보험금을 받은 경우 상속세 재원으로 보험금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종신보험은 연령이 많을수록 사망 위험률이 높아져 보험료 부담 또한 많아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과학기술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평균수명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그만큼 저렴한 보험료로 각종 위험을 보장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은 일부 상품에서 건강체할인으로 보험가입하는 경우 보험료가 보통 일반 표준체보다 10~20% 저렴하다.
그러므로 종신보험 가입전에 건강체할인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건강체가 아닌 경우 표준체로 가입할 수 있다.
표준체로도 가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무심사보험으로 종신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종신보험의 주보험은 사망을 종신토록 보장하는 것으로서 이와 더불어 특정한 사고나 재해 보장과 암, 질병으로 인한 시술 치료 등을 추가로 보장받고자 하는 경우 특약 선택이 가능하다.
이미 암보험 등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보험의 리모델링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나, 중도에 해약을 하게 되면 납입보험료에 대한 상당 부분을
손해보게 되므로 이해득실을 따져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한다.